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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튜토리얼 오브젝트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3가지
3D Max 오브젝트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Material, 단축키, Object Properties를 이용한 방법으로 아래에서 예시와 함께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Material 변경
3D Max 상에서 Material을 변경해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오브젝트에 Material을 집어 넣어 Material의 Opacity(투명도)를 변경 하면 해당 오브젝트가 투명화 된 모습으로 보입니다.
예시 박스 오브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키보드 M을 눌러 Material Editor를 열어줍니다.
머테리얼 에디터에 표기한 숫자 2번, 3번을 순서대로 누른 후 4번째로 Opacity 수치를 100 이하로 줄여줍니다.
수치가 줄어들면 해당 Material이 들어간 오브젝트가 투명하게 바뀝니다.
단축키 사용
2번째 방법으로는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ALT + X 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반투명하게 변하게 됩니다. 실제 모델링을 할 때 상당히 자주 쓰이니 ALT + X 단축키가 오브젝트 반투명화라는 것을 외우면 편합니다.
예시입니다.
ALT + X 단축키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반투명하게 바뀝니다. 앞서 말하지 않았지만 ALT + X 단축키를 한번 더 누른다면 오브젝트의 투명도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Object Properties를 이용한 방법
오브젝트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중 3번째입니다.
제일 번거로운 방법이면서 그다지 추천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Object Properties를 건드리는 방식이라 방법을 모른다면 어떻게 투명함을 되돌리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Object Properties를 이용해 투명하게 만들면 오브젝트의 색상, Material을 포함한 상태로 투명화가 됩니다.
예시입니다.
제일 먼저 투명화를 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많은 목록 중 Object Properties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Object Properties 창이 뜨면서 중간 부분에 Rendering Control 아래 Visibility를 건드린 후 OK를 눌러줍니다.
Visibility는 0일때 투명하며 1일때 원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Object Properties의 Visibility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1에 가까우면 불투명하고 숫자가 내려갈수록 서서히 투명해지며 0이면 투명하게 보입니다. Visibility가 0이면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뷰포트 상에서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3d Max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변화시키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무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방법은 ALT + X를 이용한 반투명을 자주 이용합니다. 나머지 방식은 굳이 잘 쓰이지 않는편이며 이러한 방식이 있다 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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